문장 독해 부분을 공부하고 나서도 계속 끊어 읽기 같은 것을 해야 하나요?
2014.02.23
궁금한점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개념이 나뉘는 단위를 끊어 주는 방식인 끊어읽기를 적용하면서 단락의 모든문장을 독해 해야 되나요?
아니면 중요하거나 모르는 일부분의 문장만 끊어읽기를 적용하는 건가요?
이것 또한 아니라면 연습의 과정에서만 끊어읽기를 적용하고 실전에서는 자연스럽게 읽는 건가요?
댓글 2
-
제대로하자
저도 이게 궁금.. 문장독해는 중요하지않다고하셨지만 책앞부분보면 복잡한문장에서 중요한부분을 잘보는건 가져가야한다고 쓰셨더라구여. 그래서 이걸 단락독해로 넘어가서도 끊어읽는걸 계속연습해야되는지 아니면 머 어떻게해야될지.. -
문장이든 단락이든 글이든 책에서는 개념전달- 글을 통해 연습 - 문제 풀이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국어는 공식처럼 '개념전달'의 부분을 암기하듯이 해서는 안 됩니다.
중요한 부분을 중요하게 보자는 것이 모든 부분에서 하고 싶은 말입니다.
문장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중요하게 볼 수 있으면 되는 것입니다.
설명과 그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작업들을 '내가 해야 할 작업'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끊어 읽기라는 것은 결국 중요한 부분을 잘 보자는 것입니다.
가령 '당신은 그들이 분실된 수화물이나 교통 체증 같은 일에 불평하는 것을 들어볼 수 없을 것이다.'라는 문장을 책에서 배운대로 생각하면,
1. 당신은 / 그들이 / (분실된 수화물이나 교통 체증 같은 일에) / 불평하는 것을 / 들어볼 수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중요한 것은 2. 그들이 ()같이 자기가 조절할 수 없는 것들에 불평하지 않는구나 하는 것입니다.
결국 2.와 같이 생각할 수 있어야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