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1.04
p42에 문제 4번이요.
관객은 오브제를 통해 작품의 의미를 해석 해내거나 / 자신의 삶과 연관시켜 새로운 의미
를 생산해 내는 경험을 하게 된다.
처럼 병렬적 연결형태를 취하고,
'자신의 삶과 연관시켜 ' 부분을 '새로운 의미를 생산해 낸다'의 방법으로 보는건 안되
나요?
p.88 문제 3번이요
'형식의 엄격성 속에서'는 '형식의 제약성'과 메치가 잘 되는건 이해 했습니다.
그런데 '내용의 새로움이 창조'된다고 한 부분을 유추하라는 말을 이해하기가 어려웠습니
다. a 다음 문장에는 '기법과 소재가 이런 식으로 완벽히 융합할 때, 우리의 심미적인 즐거
움은 고조된다.'는 원칙이 영화의 프레임에 적용될 수 있다고 했으니까
형식의 제약성으로 인한 '다양한 기법들의 개발'이 소재와 융합해서 ㅡ> '새로운 내용의 창조'라는 의미로 이어
진다는 생각은 맞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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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페이지는 내용 수정 코너 참고하시구요,
88페이지는 책의 설명이 미진한 부분도 있는 듯 합니다.
'기법과 소재가 이런 식으로 완벽히 융합할 때, 우리의 심미적인 즐거움은 고조된다.'를 통해서 큰 틀을 잡을 수 있구요.
다만 '완벽히 융합', '형식과 내용간의 긴장'이란 무엇인가(이게 대체 무슨 의미냐)? 에 대한 답을 얻으려 할 때 '형식의 제약성으로 인해 오히려 영화의 다양한 기법'이란 부분을 유추해서 형식과 내용간의 긴장이라는 것도 그런 것이겠거니 하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